requests는 파이썬에서 HTTP 요청을 보내는 데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입니다. 요즘 아주 핫한 파이썬에서 HTTP 요청을 보내는 가장 인기 있는 라이브러리 중 하나입니다.
먼저 설치하는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.
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.
C:\Users> pip install requests
requests 라이브러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.
get(): GET 요청
post(): POST 요청 -> 이 요청은 샘플.com의 /addinfo 경로에 username과 email 키를 가진 데이터를 전송합니다.
그리고 응답에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, 간혹 headers 와 함께 요청이 오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.
내 피씨의 header 정보는 https://www.whatismybrowser.com/detect/what-is-my-user-agent/ 이 사이트로 접속하시면
아래와 같이 내 피씨 header정보를 보여줍니다.

이 header 부분을 아래의 코드와 같이 적용해서, 요청을 보내면 헤더가 반드시 필요한 사이트들은 정상적인 응답을 회송해줍니다.
HTTP 상태 코드는 요청이 성공적으로 처리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.
print(response) 를 해보시면, 몇가지 형태의 응답 유형이 있습니다.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200 OK: 요청이 성공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.
400 Bad Request: 요청이 잘못되었습니다.
401 Unauthorized: 요청에 인증이 필요합니다.
403 Forbidden: 요청이 허용되지 않습니다.
404 Not Found: 리소스가 없습니다.
응답 유형에 따라 요청을 잘못 보낸 클라이언트측의 요청오류인지, 요청을 받는 서버측의 오류인지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.
파이썬 requests는 요즘 아주 핫한 크롤링을 할 수 있는 유용한 라이브러리입니다. 현대 사회에 빅데이터 시대에 많은 정보를 받아오고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은 점점 필수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. 여러분도 파이썬 requests 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빅데이터 시대에 발 맞춰가는 선구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. 오늘도 즐거운 코딩하세요. ^^